반응형

바다에서 온 천연 피로 해소제 '타우린 식품' 의 효능 9가지

반응형
728x170






타우린(Taurine)이란?


타우린은 인간을 비롯한 포유동물의 세포와 조직에 존재하는 유기산으로서 유황을 함유하는 물질입니다

1827년 오스트리아 화학자인 Friedrich Tiedemann과 Leopold Gmelin에 의해 소의 담즙에서 최초로 분리되었으며 소를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타우린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타우린은 아미노기가 분자구조의 β-탄소에 붙어있는 β-아미노산이며, 카르복실기 대신 pK값이 더 낮은 sulfonic acid기가 α-탄소에 치환되어 있어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 더 낮은 pH에서도 쉽게 이온화되는 성질을 갖습니다.


타우린은 단백질 합성에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의 동물조직과 생체액에서 유리아미노산의 형태로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농도로 섭취할 경우에도 체내에 축적되거나 독성을 거의 나타내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활용방안에 대해서 재조명 되고 있습니다.


타우린은 소의 담즙과 오징어, 주꾸미 문어 등의 해산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의 효능


1. 시각기능 개선 및 시력저하 예방

타우린은 망막의 세포막인 다가불포화지방산이 자외선이나 다른 영향으로부터 과산화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때문에 망막구조를 안정화시키며 망막을 보호해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인체에 타우린이 부족할 때에는 망막의 기능이 퇴화되어 실명될 수도 있으므로 눈 건강을 위해서는 타우린을 꼭 섭취해야합니다.


2. 콜레스테롤 낮추기

타우린은 담즙산 생성에 꼭 필요한 성분. 타우린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하고 음식으로 지방을 섭취했을 때 빨리 이용될 수 있도록 지방의 유화와 운반을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3. 유아 뇌 발달, 치매 예방

타우린은 퇴에 있는 아미노산 중에서 농도가 높은 아미노산 중 하나. 뇌의 발육 시기인 유아기 때는 어른보다 네 배정도 많은 타우린이 존재해, 뇌 아미노산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또 연구 결과를 보면 타우린이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는 동시에 뇌손상을 억제시키며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뇌의 신경교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4. 피로회복

타우린은 세포내에 수분을 공급해줄 뿐 아니라 간에서 생산되는 담즙산의 생산을 촉진시켜 피로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항비만작용

타우린은 지방분해시스템을 중심으로 당대사 시스템의 유전자 발현도를 증가시켜 지방조직을 조절하여 비만을 억제시켜 줍니다.






6. 간기능회복! 숙취해소

타우린은 항산화기능을 하는 글루타티온을 몸에 많이 생기도록 도와주며 간의 피로를 없애주고 기능을 좋게 해주는 영양소. 술을 마실 때 해산물을 안주로 먹으면 타우린이 술로 인해 무리가 가는 간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심혈관계 기능 유지

타우린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는 저밀도 지단백질(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혈관 조직에 침투되어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시켜주는 고밀도 비단백질(HDL) 콜레스테롤 양을 증가시켜 혈관 내 혈소판 응집작용과 각종 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8. 심장 기능 향상

타우린은 심장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이온의 농도를 조절하는 작용을 통해 심장의 수축력을 강화합니다. 또한 타우린의 항산화 기능은 심장근육의 세포막이 산화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 심장근육을 보호, 교감 신경의 흥분을 낮춰주고 동맥벽의 경직을 막아주는 작용을 해서 고혈압 및 심장비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9. 중추신경계 기능 조절

타우린은 뇌혈관장벽(Blood Brain Barrier, BBB)을 통과할 수 있어서 신경전달물질을 막고 해마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등 중추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해줍니다.




타우린 식품


① 주꾸미



주꾸미는 해산물 중 타우린이 가장 풍부한 타우린 제왕! 타우린 권장 섭취량은 1일 1000mg인데 주꾸미는 76g 정도, 탁구공 2개 정도의 양만 먹어도 일일 필요한 타우린 양을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양질의 단백질, 즉 필수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어 호르몬, 항체 형성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봄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기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② 바지락



조개에는 글루탐산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국물에 감칠맛을 낼 수 있습니다

타우린은 수용성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조개의 국물을 우러낼 경우, 수용성 비타민과 함께 국물에 그 성분이 빠져나옵니다.


바지락을 끓인 후 바지락 안에는 물에 빠져나가지 않은 비수용성성분들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바지락도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이며, 따라서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문어, 오징어 등을 삶아 건더기만 먹는 요리보다는 국물을 섭취해주는 샤브샤브, 찌개 등이 조리 활용법입니다.



③ 멍게



멍게는 타우린 외에도 다양한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함유돼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들에게 도움이 되고 수분 함량이 높은 저칼로리 식품이라 살찔 염려도 없고, 

또 천연 인슐린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당뇨 환자나 비만인 경우, 피로해소 뿐 아니라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타우린 섭취 피하거나 조심해야 할 사람


임신이나 수유 중인 경우에는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보충제의 복용을 금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 정신과 질환인 양극성 장애의 경우 타우린을 과다 복용하면 증상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