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항산화 효과를 높이는 음식궁합과 효능 및 항산화 음식 11종

반응형
728x170

산화 효과를 높이는 음식궁합과 효능 및 항산화 음식 11종 






인체의 호흡과 음식물 섭취시에 장기가 제 몫을 못하거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면 독소의 배출이 원활히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몸속에 독소가 쌓여 조기 노화와 각종 질병이 생기는데요. 항산화란 이런 독소로 인해 인체가 산화되는 것을 막는다는 의미입니다. 

 

항산화 성분은 균형 잡힌 밥상을 통해 섭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를 높이는 음식재료의 궁합과 효능을 소개합니다.  

 

★ 항산화 효과 UP 

 

1. 호박 + 쇠고기

폐를 건강하게 만든다.



2. 가지 + 마늘

혈압을 내리는 데 효과적이다. 



3. 토마토 + 달걀 + 오일

소화와 혈액의 생성을 도와 빈혈 예방과 각 장기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4. 시금치 + 참깨

혈액의 생성을 도와 장기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피붓결을 부드럽게 만든다. 




★ 항산화 효과 Down 

1. 호두는 진한 차 또는 술과 함께 먹지 않는다. 

2. 마늘은 술, 꿀, 닭고기를 피한다. 

3. 쇠고기는 부추, 생강과는 맞지 않는다. 




★ 대표적인 항산화 재료 


1. 퀴노아

잉카제국에서는 ‘곡물의 어머니’로 불렸으며 ‘슈퍼푸드’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퀴노아는 곡물로서 껍질에 사포닌이 함유되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라이신, 인이 풍부하여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망간과 셀레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쌀 대신 밥을 지어 먹을 수 있고 식감이 훨씬 부드럽다. 



2. 가지 등 자색 채소

보라색(자색)을 띤 야채는 일반 야채보다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정신적 피로, 육체적인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시력 보호에 특히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혈전이 생기는 걸 막아주고 심장 질환, 뇌졸중을 크게 감소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혈액순환을 도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해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항암 작용 성분이 다량 들어 있다고 해서 건강식품 중 으뜸으로 꼽힌다. 



3. 견과류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는데 특히 호두에 가장 많다. 폴리페놀은 뇌세포를 유해산소로부터 보호해서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4. 블루베리

항산화 작용에 좋은 안토시아닌을 함유하고 있다.

안토시아닌은 시각 기능 개선에 특히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 미국에서 안토시아닌이 고혈압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의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까지 먹어야 좋다. 





5. 아스파라거스

엽산이 풍부하고 루테인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콜라겐 생성, 눈의 영양, 노화 예방과 몸속의 중금속·이온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다.

젊고 건강한 피부뿐만 아니라 장내의 환경도 건강하게 유지시켜준다. 



6. 토마토

활성산소를 없애는 음식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슈퍼푸드. 강력한 항산화제 기능을 하는 라이코펜이 들어 있어 DNA를 파괴하고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한다.

토마토는 혈관을 깨끗하고 젊게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흡연 등으로 인한 폐질환을 예방하며 혈관 질환이 걱정인 당뇨병 환자들에게 특히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올리브오일과 먹으면 좋다 



7. 비트(또는 레드비트)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뿌리에는 당분 함량이 많고 비타민A와 칼륨, 철, 섬유소,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준다.

레드비트는 일반적으로 면역계를 강화해 질병을 방지한다고 알려지고 있다. 



8. 적양배추

붉은색(적자색)을 띤다고 하여 붉은 꽃 양배추 또는 빨간 양배추, 루비볼이라고도 부른다.

흰색인 보통 양배추보다 과당과 포도당, 식물성 단백질 리신, 비타민C 등 영양 성분이 더 많다. 또 비타민U가 풍부해 위궤양에 효과가 있고,

노화 방지와 수은중독 방지, 간 기능 회복 등의 역할을 하는 셀렌(셀레늄)도 풍부하여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할때 대표적인 건강채소로 꼽힌다.

그러나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9. 호박

지방과 나트륨이 낮아 당뇨나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천연 식재료이다.

약용으로는 늙은 호박을 주로 쓴다. 전분과 칼슘, 철, 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비타민 B12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간장, 신장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며 변에 있는 독성 성분이 인체에 흡수되는 것을 감소시켜 결장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호박은 부기를 빼준다는 말이 있어 출산 후에는 무조건 호박을 먹이는 경향이 있는데, 산모의 상태를 살펴보고 먹여야 한다.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10. 당근

당근은 카로틴 색소가 풍부해 비타민A로 전환되면서 눈의 피로, 천식, 위궤양, 감기 예방에 좋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치아나 턱뼈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 결 회복이나 병적 탈모 완화에도 효과적이며 노화방지, 암 예방, 골다공증 예방도 도와 안과 밖을 모두 케어하는 항산화 재료이다.

그러나 당근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효소가 들어 있어 다른 채소와 섞어 조리하면 비타민C가 파괴되니 따로 조리해야 한다. 당근은 리그난이 다량 함유된 참기름에 볶아 먹으면 좋다. 



11. 참깨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참깨의 각종 항산화 성분 중 가장 주목받는 성분이 리그난이다.

리그난 성분 중 세사몰은 참깨에만 존재하는 천연 항산화제로 피부 손상 및 노화의 주요 원인인 염증 반응을 예방하는 등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