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랑의 묘약 '초콜릿'이 주는 건강 효과 10가지

반응형
728x170

사랑의 묘약 '초콜릿'이 주는 건강 효과 10가지







초콜릿을 먹어서 생기는 고조된 감정과 사랑에 빠져서 느끼는 감정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뇌에서 ‘페닐에틸아민’이라는 호르몬 생성이 증가한다는 것인데요. 이 물질은 중추신경 자극물질의 일종으로 신경 전달 물질로 작용해 상대에 대한 끌림과 흥분 등의 감정을 유발시키며 뇌 속의 ‘행복 중추’를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초콜릿은 로맨틱한 기분을 고조시킬 뿐 아니라 실제적으로 성기능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바 있죠. 고대 멕시코의 아즈텍인들은 초콜릿을 미약(媚藥; 성적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약)으로 사용했으며 세기의 바람둥이 카사노바도 초콜릿을 애용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속설에는 상당 부분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초콜릿에 많이 들어있는 탄수화물이 뇌의 ‘세로토닌’을 증가시키고 이 물질이 뇌혈관을 수축시키는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하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랑의 묘약 '초콜릿'이 우리에게 가져다 주는 건강 효과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동맥경화

동맥의 섬유에 콜레스테롤이 부착되어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Low 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이 산화를 받아 동맥경화가 진행되는 것을 카카오 폴리페놀이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고혈압

코코아제품은 혈소판 활성을 감소시킴으로써 피를 묽게 하며 카카오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을 억제하는 작용도 합니다. 카카오 폴리페놀은 뇌의 주요 부위 혈류를 도와 노인성 치매나 뇌졸중 및 혈관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암과 노화

초콜릿에는 적포도주의 2배, 녹차의 3배에 해당하는 양의 카카오 폴리페놀이 들어 있으며 카테킨, 탄닌, 폴리페놀 등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항산화 물질은 암과 궤양, 노화의 원인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그 독성으로부터 몸을 지키는 작용을 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신체적으로 스트레스 상태에 있는 쥐에 카카오 폴리페놀을 주입하면 스트레스에 다시 적응하는 것이 확인되었고 심리적 스트레스에 있어서도 저항력이 강해지는 것이 확인된 바 있습니다.




5. 피로 회복

피로는 열량의 소비에 대해 간장 내 글리코겐이 바닥나고, 혈액 중에 당분을 공급할 수 없어 당분치가 현저히 내려간 상태인데요. 이때 초콜릿을 섭취하면 초콜릿의 당분이 즉각 혈당치를 정상화하고 피로회복을 촉진합니다.



6. 변비 해소

식이섬유를 적게 섭취하면 변량이 적어져 변비에 걸리기 쉽고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초콜릿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음식물 찌꺼기를 대장 안에서 빠르게 이동시켜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7. 충치 예방

충치는 단 것을 먹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상태로 지속시킬 때 생깁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 폴리페놀과 탄닌산은 충치균의 효소를 억제하고 프라그의 축적을 감소시켜 충치를 예방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면역력 향상

초콜릿에 함유된 카카오 폴리페놀은 면역조절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 알레르기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기분 전환

카카오 빈에 들어 있는 미량의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침체된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일반적인 조각 초콜릿에는 커피 한 잔의 1/60~1/20에 해당하는 아주 적은 양의 카페인이 들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가 먹어도 괜찮아요.




10. 알코올 분해

초콜릿에 함유된 흑당, 타우린, 카테킨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음주 전후에 초콜릿을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