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품은 왜 하는 것일까? 우리가 몰랐던 '하품'에 대한 놀라운 사실 7가지

반응형
728x170

하품은 왜 하는 것일까? 우리가 몰랐던 '하품'에 대한 놀라운 사실 7가지 

우리는 왜 하품을 하는 것일까요?

많은 분들이 하품을 하는 이유에 대해 피곤하거나 졸릴 때, 나른하거나 지루할 때, 배가 부를때, 산소가 부족해서 하는것 등으로 알고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신체의 자연스러운 생리현상 중 하나인 하품은 왜 하는 것일까요? 

평소 우리가 자주하는 하품에 대해 몰랐던 놀라운 사실들에 대해 전해드릴게요^^



1. 하품은 뇌를 식히는 기능을 한다.


입을 크게 벌렸다 닫는 동작은 코 옆의 동굴인 부비동(코곁굴)을 팽창 후 수축시켜

부비동은 풀무처럼 뇌에 공기를 불어넣어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또한 내셔널 지오그래픽 보도에 따르면 여름보다 겨울에 하품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이는 여름에는 외부 공기가 따뜻해서 뇌를 냉각시키는 효과가 적기 때문으로 해석된다고 합니다. 



2. 태아도 하품을 한다.


태아가 하품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심지어 태아도 하품을 한다고 해요. 4차원 스캔 분석에 따르면 입만 벌리는 것과 하품을 하는 동작은 구별된다고 하는데요. 이는 뇌의 발달과 관련이 있을 지도 모른다고 연구팀은 말했답니다. 또한 태아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는 중이라는 마커로 활용될 가능성도 있다고 라이브 사이언스가 보도했습니다. 



3. 실제로 하품은 전염된다. 


하품 비디오들을 본 사람 중 50%는 하품을 시작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요. 심지어 동물도 그렇다고 하는데요. 2004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침팬지, 비비 사이에서도 하품은 전염되었습니다. 

개는 주인이 하품하는 소리만 들어도 하품을 시작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심지어 생각하거나 읽기만 해도 전염될 수 있다고 해요.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심리학과의 보러트 프로빈 교수는 웃음도 전염되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말합니다. 전염 이유는 감정이입에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답니다. 

미국 수면의학회의 대변인인 마이클 데커 박사는 “하품은 심리적 현상이라기보다 사회적 현상으로 파악되는 추세”라고 말하는데요. 우리가 피곤하지 않을 때 하품을 하는 것도 이 때문일지 모른다고 합니다.



4. 친한 사이일수록 하품전염이 크다.


한 연구에 따르면 가까운 친구끼리 전염성이 가장 높았습니다. 

유전적으로나 감정적으로 가까운 사이일수록 하품을 따라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는데요.

데커 교수에 따르면 이는 감정이입 이론을 뒷받침해주는 것이라 볼 수 있으며, 

가족이나 절친 사이에서는 서로 간에 감정적 유대가 더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5. 하품의 지속시간은 평균 6초이다.


많은 매체가 하품의 지속시간은 약 6초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시간 동안 심장 박동이 크게 빨라진다고 하는데요. 2012년의 한 연구에선 하품을 하기 전과 하는 도중, 한 이후에 일어나는 많은 생리적 변화가 하품에서만 일어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단순히 숨을 깊이 쉴 때와는 다른 변화였습니다. 



6. 하품을 길게 할수록 진화한 생물.


하품을 길게 할수록 진화한 생물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답니다. 미국 뉴욕주립대 연구팀은 동물별로 하품 지속 시간을 조사한 결과를 영국 학술전문지에 발표했는데요. 연구팀은 쥐, 코끼리, 고릴라, 인간 등 동물 24종의 하품 평균 시간을 산출한 후 각 동물의 뇌 특징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체중에서 차지하는 뇌 무게의 비율이 높을수록, 대뇌피질의 신경세포 수가 많을수록 하품이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품 시간이 가장 긴 동물은 인간으로 6초 정도였습니다. 영장류는 평균 4.5초, 다른 동물은 평균 3초 이하였다고 해요. 이번 연구로 하품이 뇌를 식혀주는 역할을 한다는 기존의 학설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7. 과도한 하품은 질병의 신호일 수 있다.


무슨 심각한 질병의 주요 증상은 아니지만, 과도한 하품은 잠이 심각하게 부족한 증상 이외의 것일 수도 있다고 해요. 

미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심장에 문제가 있어서 이것이 미주신경에 영향을 미친 탓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드문 경우지만 뇌의 이상도 과도한 하품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평상시 자주 하는 하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피곤해서 하는 하품인줄 알고 있었는데, 알고보니 하품의 비밀은 뜨거워진 뇌를 식히는 쿨러 역할이었네요.ㅎ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