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꼭 먹어야 하는 뼈건강을 지켜주는 식품 12가지

반응형
728x170

우리가 꼭 먹어야 하는 뼈건강을 지켜주는 식품 12가지

집을 지을때 외관을 예쁜게 꾸미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기둥이 튼튼해야 하잖아요. 

우리 몸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어요. 외적으로 예쁜것도 중요하지만, 뼈가 튼튼해야 그 아름다움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뼈 건강을 지켜주는 식품들을 소개할게요. 



1. 우유


우유에는 칼슘을 비롯해 지방, 단백질, 유당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각종 효소, 호르몬, 면역 글로블린 등 생명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도 가지고 있답니다.

우유 1컵에는 약 300㎎ 정도의 칼슘이 들어 있다고 해요. 



2.


김의 성분을 보면 단백질이 10%, 당질이 30~40% 정도이고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무기질이 그 나머지를 차지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당질의 주성분이 식물성섬유질이어서 칼로리가 전혀 없다는 것이에요.



3. 말린 고춧잎


고춧잎에는 칼슘,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신진대사 작용과 항산화 작용을 도와줘요. 말린 고춧잎은 저장 식품으로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데요.

줄기가 너무 세거나 잎이 질기면 물에 불렸을 때 맛이 떨어지므로, 연한 것으로 골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4. 파마산 치즈


파마산 치즈는 피자나 스파게티 등을 만들 때 뿌려 먹는 치즈에요. 

양질의 지방과 비타민A, B, 칼슘, 구리, 철분, 아연 등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5. 뱅어포


뱅어포에는 칼슘뿐 아니라 염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아요. 

뱅어포1장에는 칼슘 200mg 정도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6. 말린표고버섯


말린 표고버섯에는 칼슘 외에도 비타민D가 많이 들어 있어 골다공증에 좋은 식품입니다. 

비타민D는 햇볕에 말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생표고버섯에는 거의 들어 있지 않다고 해요.



7. 미역


미역은 피를 맑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미역을 많이 먹으면 몸속의 중금속을 없애주고 당뇨나 동맥경화도 예방해준답니다. 



8. 시래기


비타민을 비롯한 칼슘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무청은 약간 질긴 듯 씹히는 맛이 깊은 맛을 내는데요. 무청을 고를 때는 너무 억세지 않으면서 연하고 잎이 푸른 것으로 골라 깨끗이 다음어 씻은 후 조리하는것이 좋아요.



9. 잔멸치


잔멸치는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과 각종 무기질,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성장발육에 특히 좋은 식품이에요.

함유된 칼슘의 양은 대략 마른 멸치 1큰술(15g)당 180㎎ 정도입니다.

조리할 때 식초나 신김치를 넣어주면 영양적인 면에서 훨씬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10. 국물용 멸치


큰 멸치일수록 머리를 떼어내고 사용하세요.

멸치 특유의 비린내가 싫다면 팬에 살짝 볶아 냄새를 날려 보낸 다음 처음부터 찬물에 넣어 끓이는데요.

보통 물 5컵에 멸치 10마리 정도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10분 정도 끓이고 난 다음 건져내는 것이 좋아요. 



11. 체다 슬라이스 치즈


슬라이스 형태의 가공 치즈는 천연치즈의 숙성을 억제하기 위해 자연 치즈를 한번 끓인 것으로, 탈지분유와 버터를 첨가하여 단백질과 지방을 보충한 것이에요.



12.


멸치와 같은 양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해조류입니다. 특히 톳에는 땅에서 자라는 식물에는 없는 비타민D가 100g 중에 0.15mg~0.20mg이나 함유되어 있는데 씹을 때 톡톡 터지는 맛 때문에 두부나 무채와 함께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뼈건강에 좋은 식품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아직 늦지 않았답니다. 많이 드시고 지금부터 관리해보세요^^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답니다.
♡공감은 꿀팁걸을 춤추게 한데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