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안 되는 중요한 이유 5가지

당신이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안 되는 중요한 이유 5가지

수면 자세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나뉜다고 해요.

· 똑바로 누운 자세

· 엎드린 자세

· 우측으로 누운 자세

· 좌측으로 누운 자세

각각 장단점이 있지만 될 수 있으면 오른쪽으로 눕는 건 피해야 한다는 게 '임상 소화기병학 저널'에 실린 한 연구의 결론인데요.

Cleverly는 이 연구를 토대로 당신이 왼쪽으로 누워서 자야하는 이유 5가지를 유튜브 동영상으로 설명했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림프(임파) 순환에 좋다.

림프 체계의 주 역할은 영양소 전달과 폐기물 제거입니다. 그런데 폐기물은 림프절을 통해 좌측으로 빠지므로 왼쪽으로 누워 자면 그만큼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2. 심장에 좋다.

심장은 일종의 펌프라고 볼 수 있는데요. 심장이 몸 전체에 혈액을 보내는 그 역할을 도우려면 왼쪽으로 눕는 게 이롭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심장의 대동맥(aorta)이 좌측으로 틀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오른쪽으로 누우면 혈액을 위로 뿜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반대편인 왼쪽으로 눕는 게 혈액순환에 좋다고 하네요.



3. 소화에 좋다.

잠자다 가슴이 쓰린적이 있으신가요? 오른쪽으로 누웠기 때문에 위산이 식도로 역류한 것일 수도 있는데요.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위(胃)가 아래로 있을 땐 위산 역류가 거의 불가능하답니다. 소화불량을 자주 겪는다면 꼭 왼쪽을 보고 자도록 노력해보세요.



4. 비장에 좋다.

혈액 정화 책임을 맡고 있는 비장도 몸 왼쪽에 있어요. 폐기물은 림프 체계를 통해 비장으로 옮겨진 후 비장을 거쳐 몸에서 신속하게 방출되는데요. 이 중요한 장기의 역할은 왼쪽으로 자야 더 향상된답니다.



5. 신체 구조에 더 적합한 자세다.

위와 췌장은 몸 왼쪽에 있어요. 즉, 오른쪽으로 누우면 중력과 반대가 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위와 췌장에 무리가 가고 그 역할을 제한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런 이유들 때문에 잘때는 되도록 왼쪽으로 자는 것이 좋다고 해요. 저도 오늘부터 왼쪽으로 자도록 노력해야할 것 같아요^^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공감은 로그인하지 않아도 누를 수 있답니다.
♡공감은 꿀팁걸을 춤추게 한데요^^


저작자 표시
신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7)

  • 2017.03.21 10:42 신고

    전 이거 이론으로는 몰랐지만.. 몸으로는 알고 있었던 건데..
    이상하게 오른쪽보다 왼쪽이 소화도 잘되고.. 몸도 안정적으로 느껴졌는데..
    이런 다양한 이유들이 있었다니..! ㅎ 앞으로도 왼쪽을 고수해야겠네요..
    물론 정자세로 자는것이 더 좋을 것 같기는 하지만요..^^;;

    • 2017.03.22 03:56 신고

      저는 이상하게 오른쪽으로 자는게 익숙하더라고요. 일부러 왼쪽으로 돌려서 자도 불편한지 자다보면 오른쪽으로 돌아서 자고 있어요^^;

  • 2017.03.21 13:51 신고

    저 항상
    오른쪽으로 자는데ㅠ
    오늘부터라두
    자세를바꿔야겠어요ㅎ

    • 2017.03.22 03:58 신고

      저도 거의 오른쪽으로 자요... 왼쪽으로 돌려도 어느샌가 오른쪽으로 자고 있더라고요!

  • 2017.03.21 20:23 신고

    지난번 언젠가도 왼쪽으로 누워 자는것이 좋다는 포스트 올리셨잖아요? 저는 노력해도 자꾸 오른쪽으로 눕네요 ㅋㅋㅋㅋ 자다보면 어느새 오른쪽이더라구용ㅠ ㅎㅎㅎ 근데 옆으로 누워자면 팔자주름 생긴다는 말을 들어서 똑바로 누우려고도 노력해요^^ 하지만 노력은 노력일뿐.. 잠들고 나면 몸이 자꾸 오른쪽으로 돌아가나봐요ㅋㅋㅋ 제가 써놓고도 뭔 횡설수설인지.. 죄송해요 꿀팁걸님^^ 좋은밤 되셔요!

    • 2017.03.22 04:06 신고

      네~ 기억해주셔서 감사해요. 유투브에 좋은 동영상이 있길래 한번 더 올렸어요^^ 저도 거의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요... 이상하게 왼쪽이 불편하더라고요. 차라리 가운데를 보고 자자는 생각도 했는데 그럴거면 목에 주름 생긴다고 베개를 빼고 자래요 ㅎㅎ

    • 2017.03.22 04:06 신고

      네~ 기억해주셔서 감사해요. 유투브에 좋은 동영상이 있길래 한번 더 올렸어요^^ 저도 거의 오른쪽으로 누워서 자요... 이상하게 왼쪽이 불편하더라고요. 차라리 가운데를 보고 자자는 생각도 했는데 그럴거면 목에 주름 생긴다고 베개를 빼고 자래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