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과일' 농약 걱정없이 깨끗하게 씻는 노하우 6

반응형
728x170

'과일' 농약 걱정없이 깨끗하게 씻는 노하우 6






새콤달콤하고 시원한 과일은 언제 먹어도 맛있는데요. 

건강을 위해서 수분과 비타민이 많은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지만 먹을 때 농약을 제대로 씻어주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몸에 좋을리가 없겠죠? 

건강한 음식도 건강하게 먹어야해요. 농약과 방부제 걱정 없이 깨끗하게 과일을 씻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1. 딸기

딸기는 표면적이 넓고 무르기 쉬워 농약 흡수량이 많은 과일이다. 또 갈색 곰팡이가 많은 생기기 때문에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는 일도 있다. 그리고 손으로 비벼서 씻기 힘든 과일이라 농약을 제거하는 것이 어려운 편이다. 

그래서 먼저 흐르는 물에 5~6번 정도 씻어낸 후 농약이 많이 잔류하는 꼭지 부분을 떼어낸 후 깨끗하게 세척한다. 단, 딸기는 물에 녹아버리는 수용성 과일이므로 오래 담가두지 않도록 하자. 크기가 너무 큰 딸기는 성장 촉진제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자. 




2. 오렌지

오렌지는 껍질이 두꺼워 방부제와 농약이 많이 묻어있을 가능성이 높다. 수입되는 기간 동안 부패되지 않도록 방부제를 많이 사용했거나 윤기가 흘러야 싱싱하고 먹음직스러워 보이므로 왁스가 발려져 있는 오렌지가 많기 때문이다. 만졌을 때 반짝거리는 것이 묻어나는 오렌지는 피하고 껍질에 흠이 없는 것이 좋다. 오렌지를 깨끗하게 먹기 위해서는 꼼꼼한 세척이 필요하다. 소주 등 휘발성 알코올이 함유된 술로 왁스를 닦아낸 후 물에 5~10분 정도 담가둔다. 시간이 지나면 수세미로 껍질을 닦은 후 소금으로 한번 더 표면을 닦아낸다. 마지막으로 물 500ml 정도에 소금 1티스푼과 식초 1스푼을 넣은 후 오렌지를 15~2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낸다. 




3. 바나나

바나나는 껍질이 두껍고 촘촘한 섬유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농약이 침투될 확률이 적은 편이다. 하지만 유통 과정에서 살균제와 보존제를 사용하는 일이 많고 또 수확 후 줄기 부분을 방부제에 담그는 일이 있으므로 간단하게 손질한 후 먹는 것이 좋다. 줄기에서 1cm 지점까지 칼로 잘라낸 후 껍질을 벗겨 먹으면 방부제와 농약으로부터 안전하게 먹을 수 있다. 



4. 포도

포도는 한 알씩 줄기에 매달려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대충 씻기는 꺼림칙하다. 하지만 한 알씩 떼서 씻거나 송이째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이나 사실 농약을 제거하는 데는 큰 차이가 없다. 농약 없이 효과적으로 씻는 방법은 포도에 밀가루나 베이킹소다를 뿌린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내는 것이다. 밀가루나 베이킹소다는 흡착력이 강해 포도에 묻은 농약을 흡수한 후 흐르는 물에 떨어져나가게 된다. 




5. 사과

사과나 토마토처럼 껍질이 얇은 과일은 식초나 레몬즙을 1:10 비율로 혼합한 물에 담가두었다 흐르는 물에 씻어낸다.산성을 띄는 물은 과일의 얼룩 제거에 효과가 있으며 용해도가 좋아 물에 잘 씻겨나가므로 이물질이나 잔여 성분이 남지 않는다. 




6. 수박

수박은 껍질을 젖은 수건으로 닦아낸 후 먹도록 하자. 식초와 레몬즙을 1:10 비율로 혼합한 물수건에 적신 후 수박 껍질에 묻은 농약이나 이물질 등을 제거해준다. 혹은 칼로 겉껍질을 벗겨낸 다음 먹는 것이 좋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