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깨끗한 '주방' 만들기 노하우 8가지

반응형
728x170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깨끗한 '주방' 만들기 노하우 8가지 








1. 주방수건은 매일 바꾸기

주방을 항상 청결히 한다면서 잊기 쉬운 게 바로 주방수건이다. 조리를 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이 주방수건은 다른 어느 것보다 청결해야 하는 것. 여러 개를 준비해두고 매일매일 바꿔 사용한다. 




2. 매일매일 싱크대 청소 

싱크대는 습기로 인해 비브리오균, 살모넬라균이 발생하는 곳이다. 따라서 매일매일 청소해야 한다. 싱크볼의 물이 넘치는 구멍, 식기 건조망 아랫바닥, 고무마개까지 구석구석 청소할 것. 




3. 설거지할 때는 더운물 사용 

주방세제에 함유된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알킬페놀류를 깨끗이 씻어내기 위해서는 다소 덥더라도 반드시 더운물로 설거지를 해야 한다. 천연재료의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것도 아이디어. 




4. 숟가락‧젓가락의 정기적인 소독 

수저통에는 대장균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일주일에 한 번씩 숟가락‧젓가락을 약 20분간 가열하여 소독한다. 수저통도 눕혀서 쓰는 것보다 세워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세미는 락스에 30분 이상 담가 햇빛에 말려 소독한다. 



5. 설거지통 세척 

음식 찌꺼기가 끼지 않게 설거지가 끝난 후에는 설거지통도 수세미로 닦아 뒤집어 말린다. 마지막으로 배수망의 음식물 찌꺼기를 싹싹 비워내고 락스와 세제를 섞은 물에 담가 칫솔로 깨끗이 닦아준다. 수시로 끓인 물을 부어주면 살균 및 악취제거 효과가 있다. 




6. 음식 쓰레기 원천봉쇄 

큰 냄비에 조리하는 것을 자제하고 작은 냄비를 사용해 딱 먹을 만큼의 양만 만들어 음식물 쓰레기를 원천봉쇄한다. 여름 되면 빨리 쉬어버리기 때문에 적게 만드는 게 최선의 방법. 냉장고에 많이 넣을수록 전기료만 올라간다. 




7. 밀폐용기로 냄새 제거

음식물 쓰레기를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모아두었다가 버린다. 냄새 절대 새지 않기 때문에 한결 주방이 쾌적해진다. 싱크대에 거름망을 두고 설거지하기 전 이곳에 음식물을 버리면 설거지와 분리수거가 한결 수월해진다. 




8. 녹차 찌꺼기로 냄새해결 

쓰레기통 냄새를 없애는 가장 좋은 재료는 녹차 찌꺼기 먹고 남은 티백을 쓰레기통에 넣는다. 젖은 신문지를 덮거나, 아예 나프탈렌을 넣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