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널판지? 널빤지? 일상 속 흔히 틀리는 '맞춤법' 표현 9가지

반응형
728x170

널판지? 널빤지? 일상 속 흔히 틀리는 '맞춤법' 표현 9가지 






우리는 얼마나 일상생활 속에서 맞춤법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있을까요?

최근 SNS에는 연인끼리 혹은 친구들끼리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잘못 사용된 맞춤법의 실례들이 종종 올라와 화제가 된 바 있는데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은 맞춤법을 잘못 사용했다는 창피함을 면하기 위해 올바른 표기법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SNS 상에서도 올바른 맞춤법 사용에 관한 정보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일상생활 속에서 헷갈려 흔히 자주 틀리는 맞춤법 표현 9가지입니다.

올바른 표현을 익혀서 꼭 활용해보세요.



1. 널판지 / 널빤지 

널빤지를 옮겨야 한다. (O) 

널판지를 옮겨야 한다. (X) 


'널판자, 널판때기, 널빤지’는 쓰임의 빈도가 거의 같기 때문에 모두 표준어로 삼았지만 '널판지'는 표준어가 아니다. 




2. 흐리멍텅하다 / 흐리멍덩하다 

정신이 흐리멍덩해졌다. (O) 

정신이 흐리멍텅해졌다. (X) 


'흐리멍덩'이 올바른 표현법이며, '흐리멍텅하다', '흐리멍텅히'는 '흐리멍덩하다', '흐리멍덩히'의 북한어다. 




3. 뒤치다꺼리 / 뒤치닥거리 

딸 아이 뒤치다꺼리에 바쁘다. (O) 

딸 아이 뒤치닥거리에 바쁘다. (X) 


'짓거리'처럼 명사 뒤에 '비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거리'와 '뒤치닥'의 결합으로 '뒤치닥거리'로 쓰는 것은 잘못된 사용이다. 




4. 깨방정 / 개방정 

개방정 그만 좀 떨어라 (O) 

깨방정 그만 좀 떨어라 (X) 


점잖지 못한 말이나 행동을 낮잡아 이르는 말은 '깨방정'이 아니라 '개방정'이다. 




5. 파토나다 / 파투나다 

비가 오는 바람에 모임이 파토가 났다. (X) 

비가 오는 바람에 모임이 파투가 났다. (O) 


어떤 상황으로 인해 계획했던 일이 흐지부지하게 끝나는 말은 '파투'이며 '파토'는 잘못된 표현이다. 



6. 대갚음 / 되갚음 

그는 자신의 힘으로 대갚음을 하는 날만 기다렸다. (O) 

그는 자신의 힘으로 되갚음을 하는 날만 기다렸다. (X) 


'남에게 입은 은혜나 당한 원한을 그대로 갚음', 즉 복수를 뜻하는 말은 '대갚음'이다. 




7. 가시오가피, 가시오갈피 

할머니가 가시오가피를 사오셨다. (X) 

할머니가 가시오갈피를 사오셨다. (O) 


'가시오가피'는 '가시오갈피'의 잘못된 표현으로 '가시오갈피'로 사용하는 게 맞다. 




8. 면이 붇다 / 면이 불다 

면이 하나도 붇지 않았다. (O) 

면이 하나도 불지 않았다. (X) 


'물에 젖어 부피가 커지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동사는 '불다'가 아닌 '붇다'이며 이에 따라 '붇지 않았다'로 사용하는 게 맞다. 




9. 사달이 났다 / 사단이 났다 

내가 이 사달이 날 줄 알았다. (O) 

내가 이 사단이 날 줄 알았다. (X) 


'사달'의 의미로 '사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사달'만을 표준어로 인정한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저장저장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