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술자리 잦은 연말 '숙취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BEST 28

반응형
728x170

술자리 잦은 연말 '숙취와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BEST 28

연말 술자리!

송년회나 오랫동안 못만났던 소중한 사람들과의 연말 모임이 겹치면서 과음으로 인한 숙취로 괴로운적은 다들 있으실텐데요.

한해를 추억하는 송년회자리가 반복되다 보면, 피로와 숙취는 덤이죠.

숙취 해소를 위해서 술 마신 다음날에는 수분을 보충하고 몸에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보충해 줘야 하는데요. 게다가 떨어진 혈당량도 다시 원상복귀시켜줘야 합니다. 괴로운 숙취와 두통으로 인해 진통제 몇 알을 먹고 다시 침대로 향하기 전에 해장에 좋은 음식을 한번 먹어보는 것은 어떠세요?

지금부터 '숙취 및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BEST 28을 소개합니다. 



1.


알코올은 몸의 수분을 빼앗아가서 머리를 지끈지끈 아프게 하고, 어지럽게 하며 입 안을 바짝 마르게 한다. 술 마신 다음날에는 자기 전에 물을 마셔 수분을 다시 보충하자. 아침 동안에 물을 총 8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2. 콩나물


숙취의 대표음식이라고 말할 수 있는 콩나물!

알콜을 분해해주는 조효소의 생성을 도와주는 아스파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좋다.

이러한 성분은 주로 콩나물 뿌리 쪽에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숙취를 위한 콩나물 요리를 할땐 뿌리를 떼지 않고, 조리해보자.



3. 식초


식초는 물과 1:5로 희석해서 마시면 알콜분해 속도 UP!



4. 초코우유


초코우유 속의 단 성분이 알콜분해 및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5. 셀러리


셀러리에는 비타민A와 B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특히 줄기부분에는 간 기능을 높여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숙취로 인한 두통에 효과가 좋다.

스트레스의 저항력을 키워주고 위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알려진 셀러리!!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강장제로 사용했다는 사실이 있을 만큼 피로회복 및 숙취에 좋은 음식이다.



6. 북어


북어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독소를 빼는 효능이 있다.



7. 양배추


해독작용과 간기능 개선, 숙취로 인한 위의 더부룩함을 완화시켜주는 양배추는 비타민C가 많고, 섬유소 함량도 높아 배설에도 효과가 좋다.



8. 부추


부추에는 비타민 C와 E,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간을 튼튼하게 해준다.

독특한 향인 이릴살파이드 성분에는 항산 기능과 해독기능이 있다.



9. 조개탕


조개탕은 술안주로도 좋고 해장에도 아주 좋은 음식이다.

피로와 간회복에 좋은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다.



10.


숙취현상은 몸 안에 들어온 알코올 성분이 미처 분해되지 못해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와 같은 독성 성분들이 잔류하며 생긴다.

비타민, 미네랄, 과당, 유기산이 풍부한 과일은 이러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감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쉽게 분해하는 과당과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다.

동의보감에도 ‘숙취에는 감’이라고 전하고 있으며, 감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체내의 알코올을 체외로 빨리 배출 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감에 들어 있는 타닌과 펙틴 등이 장의 알코올 흡수를 방해하거나 늦추고, 카타라제 등의 효소가 알코올의 산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 있다.



11. 미나리


알카리성 식품으로 비타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하여 술독을 풀어주고 이뇨작용을 도우며 변비, 갈증을 해소시겨주는 효과가 있다.



12. 오이


과음을 하게 되면 체내에 칼륨이 빠져나가므로 칼륨, 철분 등이 풍부한 오이를 통해서 보충해주면 숙취 해소에 효과 만점!



13.


쑥은 간 해독작용과 알콜 분해 효과가 탁월하여 손상된 간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14. 재첩


재첩은 비타민B, B12, 칼슘과 철분, 메타오니, 타우린, 글리코겐이 풍부하고 메티오닌과 타우린은 간의 회복과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5. 사과 주스


알코올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A,B 와 C를 파괴하여 혈당량을 떨어뜨린다.  과일 주스에는 천연 당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비타민과 음이온을 다시 보충해준다. 오렌지 주스보다는 사과 주스를 선택하라. 술 마신 후 위가 민감하기 때문에 산성이 많이 들어 있는 오렌지 주스는 좋지 않다. 



16. 시금치


간을 생각한다면 시금치를 먹자. 이 잎 채소에 들어 있는 엽산, 비타민 C, 황 성분은 모두 숙취 해소에 좋은 영양소이다.



17. 토스트


토스트, 베이글, 크래커와 같이 탄수화물 성분을 많이 먹으면 혈당을 원상태로 복귀시키고 속을 좋게 도와준다. 통밀빵은 디톡스하는 데 좋은 음식이며 여러가지 필수 지방산이 들어 있어서 간이 빨리 회복하는 데에 좋다.



18. 토마토


통밀 토스트와 구운 토마토를 함께 먹어보자. 토마토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글루타티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글루타티온은 해장을 방해하는 독소 성분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19. 바나나


만약 많이 먹을 수가 없다면 바나나 하나를 먹자! 탈수 증상을 통해 잃은 포타슘 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 포타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배가 아프고 피곤하며 메스꺼운 증상이 생기게 된다. 바나나를 먹으면 이런 증상에서 빨리 회복할 수 있다. 



20.


바나나 위에 꿀을 조금 올려서 먹거나 꿀과 스무디를 만들어서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꿀에도 포타슘이 들어 있고 해독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을 원상태로 회복시켜준다. 바나나를 조각내어 통밀 토스트 위에 얹고 그 위에 꿀을 조금 부어서 먹으면 좋다.



21. 생강


속이 안 좋다면? 생강은 메스꺼움을 없애주고 소염제 역할을 한다. 생강차, 진저에일이나 채소와 생강을 넣은 볶음 요리를 한번 먹어보자. 



22. 페퍼민트 차


상쾌한 페퍼민트 차는 붓기를 없애주고 속을 좋게 한다. 또한 알코올 해독 작용에도 좋다.



23. 코코넛


수분 보충과 해독이 필요하다면 포타슘이 많이 들어 있는 코코넛이 좋다. 날 것으로 먹으면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코코넛 주스도 좋다. 



24. 베이크드 빈즈와 토스트


만약 당신이 요리를 할 힘이 있다면 토스트와 함께 베이크드 빈스, 버섯을 함께 먹어보자. 콩에는 식이섬유와 엽산 그리고 단백질이 들어 있어서 몸이 회복하는 것을 도와 준다. 버섯에는 셀레늄과 비타민 B가 많이 들어 있어서 간이 알코올을 해독하는 것을 도와준다. 



25. 녹차


녹차에는 플레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알코올이 분해​되는것을 도와 준다.

술을 먹은 다음날 아침에 따뜻한 녹차를 마시면 좋다.

녹차에는 간해독에 효과적인 타우린과 카테킨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26. ​커피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성분이 알코올을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어 몸 속의 알코올성분과 독소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블랙커피가 더 효과적! 



27.


무는 위가 더부룩해지는 현상을 방지해주고, 흡연자들에게 니코틴 독을 제거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송년회 자리에서 많이 먹는 구운 고기나 생선의 탄 부분에서 나오는 발암 물질을 억제하는데도 효과가 탁월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시원한 무국으로 해장해 보자!



28. 달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달걀에는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알코올 섭취에서 생기는 부작용인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