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름철 친환경 식물 정화기,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 소개!

반응형
728x170

끈적끈적 습기 잡고 공기는 상쾌하게! 우리집 친환경 식물 정화기는? 

여름철 공기정화에 좋은 식물



후텁지근한 열기로 밤잠을 설치는 여름철이 왔습니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바깥에 외출하기 보단 집안에서 더위를 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마로 인해 습기는 높아지고 잦은 에어컨 사용에 따른 환기 부족으로 실내 공기는 더욱 탁해지는 시기입니다. 이럴 때 일수록 집안 공기 관리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집안에서 손쉽게 키우는 식물을 통해 공기를 쾌적하게 바꾸는 건 어떨까요?


집안에서 기르는 식물도 제습기와 공기 청정기 못지 않은 정화 역할을 하는데요. 전자파와 오존, 미세 먼지, 각종 유해 물질 등을 흡수해 공기를 맑게 할 뿐 아니라 인테리어 및 습도 조절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집 친환경 식물 정화기’의 특별한 기능과 관리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음이온 발생량이 우수하여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을 높여주는 산호수 / 이하 사진=하츠]


제주도에서 자생하는 산호수는 빨간 열매와 광택이 나는 잎이 특징인 덩굴성 식물입니다. 음이온 발생량이 우수하여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은 겉흙이 마르면 흠뻑 주고, 잎에 분무를 자주할 수록 좋습니다.




[새집증후군 완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팔손이]


팔손이는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할 뿐 아니라 신경독성물질인 톨루엔도 없애는데요. 새로 지은 아파트나 주택에 이사를 갔다면 거실이나 베란다에 두고 새집증후군 완화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식생토는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사질 양토를 사용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겉흙이 마를 때 물을 주는 방식으로 관리하면 됩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난 아이비는 덩굴성 식물이라서 매우 빨리 자란다]


음이온 발생이 활발하고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난 아이비는 덩굴성 식물이라서 매우 빨리 자랍니다. 공중뿌리가 뻗어 나와 이를 이용해 벽 따위의 표면이나 철사 등을 타고 오르는 특성이 있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실내와 비슷한 온도로 물을 자주 주고 가을과 겨울에는 표면의 흙이 약간 건조할 때 물을 줍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분무기로 물을 자주 분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가장 뛰어난 스킨답서스 / 사진=하츠]


스킨답서스는 잎에 노란 무늬가 불규칙하게 들어가 골든 포토스로 불리우는데요. 덩굴성으로 줄기가 위로 타고 올라가면서 자랄 때에는 잎의 크기가 커지고, 아래로 자랄 때에는 크기가 점점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화려한 외형을 자랑하지만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어두운 공간에서도 생육할 수 있어 주방에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흙이 마를 때 물을 주면 되고 풍성하게 가꾸기 위해선 줄기 끝을 따줘야 합니다. 잎의 길이 생장이 지연되는 대신 잎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형으로 관상용으로 적합한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음이온과 실내습도를 조절하는 데 우수한 능력이 있습니다. 특히, 야자과로 외형적으로 키가 1m가 넘고 잎의 곡선과직선이 조화를 이뤄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실내환경에 대하 적응력이 매우 높아 식생토가 촉촉하도록 유지하고 정기적으로 분무기로 물만 분사해 주면 윤기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있습니다. 




[벽면을 활용하여 화단을 조성하는 '하츠 버티컬 에어가든'. 원하는 기능에 따라 다양한 수종을 선택하여 기르면 천연 에코 인테리어가 된다.]



이렇듯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춘 식물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집안 면적의 10% 정도를 식물로 두고 키워야 뛰어난 공기 청정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가족들의 생활 공간인 만큼 집은 공간적 제약이 있을텐데요. 벽면을 활용하여 화단을 조성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수직녹화 시스템(버티컬 에어가든)’이라고 불리는 이 방식은 말 그대로 수직 벽면에 식물과 자연 토층을 육성하여 벽에 화단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틀 안에 수십 개의 화분을 빼곡히 장식한 후 그 밑에는 물과 공기 순환장치를 설치하면 되는데요. 오염된 실내 공기가 식물의 뿌리와 토양을 통과하여 1차적으로 걸러지고 버티컬 에어가든의 팬을 통해 흡입돼 또 한번 정화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공중의 포름알데히드,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의 유해 물질이 효과적으로 제거되고 청정한 공기가 실내에 공급됩니다.  


습도 조절, 공기정화 효과 등 원하는 기능에 따라 다양한 수종을 선택하여 나만의 버티컬 에어가든을 꾸며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식물을 활용한 에코 인테리어로 사계절 내내 제습기, 가습기, 에어워셔, 공기청정기 기능을 누려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 위키트리


==============================

★ 매일매일 유익한 정보 받아보세요 ★(카카오스토리)

업데이트는 매일 진행됩니다.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 채널

 ☞ "생활건강정보" 스토리채널

===============================

===============================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꼭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